날씨가 쌀쌀해져 가면서 빠지는 머리카락을 보며 걱정을 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더운 여름 동안에 땀과 피지, 먼지 등의 오염물질이 두피에 침투해 모근을 막기 때문인데요. 계절적인 이유나 컨디션이 좋지 않은 이유 등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빠지는 경우가 늘어나는 것입니다. 


일시적인 이유가 아닌 계속 머리카락이 빠지는 증상이 줄어들지 않고 지속된다면 이미 탈모가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요 원인

 

탈모의 주요 원인은 유전, 각종 스트레스, 남성호르몬, 지루성 두피, 모발의 휴기지, 갑상선질환, 철분이나 미네랄 등의 영양부족, 호르몬의 불균형, 임신과 출산 등 여러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큰 원인은 유전이며 부모 모두에게 탈모가 존재한다면 그 자녀는 80%정도 탈모가 나타나게 됩니다.


탈모는 연령, 성별에 관계없이 발생하는 시점부터 많은 신경이 쓰이게 되고 스트레스를 동반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탈모로 인해 고통받는 이들이라면 탈모의 예방을 위해서 균형 잡힌 식단은 기본이며, 탈모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을 알고 제대로 섭취하며, 올바른 생활 습관으로 교정을 하여 개개인이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해조류

 


미역, 다시마, 김과 같은 해조류는 모발의 주요 영양 성분인 요오드, 칼슘, 철 등이 풍부하여 모발의 성장과 탈모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요오드는 혈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해조류에 풍부한 비타민 A,D,E 성분은 모발의 재생에 효과를 줍니다. 또한 아연을 비롯하여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므로 섭취하시면 효과가 탈모에 효과가 있습니다. 


 

 2. 계란

 


계란에는 케라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며 케라틴은 두피와 모발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영양소가 가득한 계란은 건선, 탈모, 비듬, 지루성 피부염 치료에 효과적이며 계란 노른자에 함유되어 있는 비오틴 성분은 가늘고 힘없는 모발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탈모에 좋은 음식입니다. 




 

 3. 소고기, 연어 (오메가3)

 


머리카락의 주성분인 각질은 아연이 부족하면 합성이 잘 되지 않는데 아연을 포함하는 대표적인 식품은 굴, 소고기, 양고기 등이 있습니다. 철분이 많이 포함된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연어는 두피와 모발의 유분과 수분의 밸런스를 맞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4. 견과류

 


견과류에는 혈류의 흐름을 개선시켜주는 비타민E와 마그네슘 등 미네랄이 풍부하여 모공을 튼튼하게 하며 윤기 나는 모발을 지닐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호두는 알파-리놀레산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피용과 뇌 건강에도 효과적입니다.


 

 5. 마늘, 고추 (매운음식)

 


마늘, 고추와 같은 매운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캡사이신 성분이 지방을 분해하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행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마늘과 고추는 탈모에 좋은 음식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6. 녹차

 


녹차에는 탈모를 예방하는 다양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녹차 속 폴리페놀은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하고 두피 세포의 성장을 돕는 역할을 하며, 녹차의 떫은맛을 내는 카테킨 성분은 항안드로겐 특성이 있어 탈모를 유발하는 호르몬인 DHT 생성을 억제하여 탈모 예방에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C가 풍부하여 피부와 두피, 모발의 건강을 돕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7. 우유, 요구르트

 


우유나 요구르트와 같은 저지방 유제품은 모발의 성장에 필요한 미네랄과 인, 칼슘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효과적입니다.


지금까지 알아본 탈모에 좋은 음식들을 먹는다고 해서 탈모 증상이 무조건 개선되는 것은 아닙니다. 음주와 흡연을 자주 하고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는 평소 생활 습관도 함께 개선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미 탈모가 발생한 상태라면 관리가 아닌 치료가 필요한 시기일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탈모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다가오는 추운 계절에 탈모를 미리 예방하며 따뜻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기에 좋은 음식  (0) 2019.02.21
고등어 효능  (0) 2019.02.21
탈모에 좋은 음식  (0) 2019.02.21
뇌혈관 질환 진단  (0) 2019.02.01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0) 2019.01.31
귀리 효능  (0) 2019.01.31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