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저녁으로 일교차가 커지는 환절기에는 면역력 저하로 인해 호흡기 질환에 걸리는 사람이 많이 발생합니다. 


최근에는 날씨 변동도 무척이나 심해져서 건강한 사람들도 조금만 부주의해도 쉽게 건강을 해치게 되는데요. 기침, 가래 등 가벼운 초기 감기부터 만성 기관지염이나 폐렴 등으로 악화될 수 있으니 항상 호흡기 건강에 유의해야 합니다.


사람에게 나타나는 가장 흔한 급성 질환중 하나인 감기는 바이러스나 세균이 원인이 되어 코막힘, 콧물, 기침 등의 기본 증세에 두통, 인후통, 발열 등의 증세가 추가될 수 있는 상기도의 급성 염증성 질환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치료 없이도 충분한 휴식을 통해 자동 치유도 되지만 면역력이 약한 분들에게는 그에 맞는 치료가 필요하며 감기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면역력 저하로 인해 걸리게 되는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와 규칙적인 운동, 양질의 수면 및 휴식을 통해 면역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오늘은 감기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배

 


배는 피로회복과 면역력 강화뿐만 아니라 수분이 많아 기관지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항상화 물질인 루테올린이 풍부해 기침, 기관지염, 천식 등 호흡기 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2. 오미자

 

오미자는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며 기침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어 기관지염에 효과적입니다. 꾸준히 복용하면 기관지 질병의 치료 및 예방에 효과적이며 천식에도 좋습니다. 


 

 3. 도라지

 


도라지는 섬유질과 칼슘, 철분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기관지 건강에 뛰어나다고 잘 알려져 있으며, 이것은 정장효과는 물론 강장효과가 있으며 플라티코딘이라는 사포닌이 풍부하여 기침과 가래를 삭히고 호흡기 기능 강화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해열과 목감기에 좋고 해열 작용까지 해주며 폐를 미세먼지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4. 매실

 


감기에 좋은 음식 중 매실은 유기산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젖산을 분해시켜 피로 회복에 효과적이며 몸에 수분을 공급해 발열과 탈수 증상을 해소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무

 


무즙을 마시면 목의 통증과 기침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무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비타민C가 풍부하여 면역력 향상에 큰 역할을 합니다.


소화기능에 도움이 되는 아밀라아제가 풍부하여 체내 소화를 원활히 일으켜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6. 파프리카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 중 하나로 사과보다 무려 95배 더 많은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은 면역력 향상을 비롯하여 감기예방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7. 모과

 

따뜻한 성질을 가진 음식으로써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비타민이 풍부하여 기관지염, 폐렴 등에 효과가 좋으며 목을 따뜻히 함으로써 기침을 삭히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특히 모과는 목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8. 유자

 

유자에는 비타민C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감기를 예방 및 치료하는데에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감기 뿐만 아니라 천식 등의 기관지 질환에도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9. 생강

 


생강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체온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없애 폐 기능 저하를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진저롤이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유발하는 효소를 억제하고 감기, 기관지염 등의 원인이 되는 세균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10. 늙은 호박

 

심한 기침과 가래도 호박을 먹으면 완치된다고 알려져 있을 만큼 늙은 호박은 폐기능 보호에 효능이 아주 뛰어납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균형잡인 음식을 골고루 잘 섭취하시어 환절기 건강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에 좋은 음식  (0) 2019.02.26
두통에 좋은 음식  (0) 2019.02.25
감기에 좋은 음식  (0) 2019.02.21
고등어 효능  (0) 2019.02.21
탈모에 좋은 음식  (0) 2019.02.21
뇌혈관 질환 진단  (0) 2019.02.01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