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으로 국민연금은 만18세 이상의 경제활동(소득발생)을 하고 있는 성인이라면 누구나 의무적으로 가입을 해야 합니다.


기본 10년이상 납입 및 만 65세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한번 가입을 해두면 노후준비를 할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및 납부액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건데요.



 정의 및 유형


이는 나이가 들어 더이상 경제적인 활동이 불가능할때를 대비한 제도이며 10년이상 납입을 해야 수령이 가능하고 직장/지역/무작위 가입자로 나뉘고 있습니다.


유족, 장애, 노령 연금등이 이에 해당하고 있습니다.



 납부액 조회방법


우선, 홈페이지 (접속) 부터 해주세요.


메인화면을 보시면 정보공개, 민원신청, 연금소식 등 다양한 카테고리를 제공하고 있으니 원하는 정보가 있다면 어렵지 않게 찾을수가 있습니다.



'자주찾는 민원서비스' 를 클릭 => '내 연금 알아보기' 창을 선택 해주세요.


이중에서 왼쪽 하단에 있는 '예상연금액 조회' 를 클릭 해주세요.



그러면 새로운 팝업창이 뜨게 되는데 이곳을 통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확인하실수가 있습니다.



개인적인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셔야 정보 확인이 가능 합니다.


산정기준은 최근 5년간 소득상승률(3.2/4.0/4.9) 별 세전/세후, 수급개시 년월, 예상 총 납부월수, 보험료 총액 등의 정보를 확인 하실수가 있습니다.




 모의계산


다시 조금전 페이지로 돌아와서 인증없이 모의로 계산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위 이미지에서 해당 카테고리를 클릭하게 되면 본인의 기본 정보, 소득정보, 출산 및 군복무 등의 정보를 입력하고 하단에 있는 결과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대략적인 본인이 월납입해야 하는 금액 확인이 가능 합니다.


 연금 유형 및 해당나이



위 이미지처럼 탄생년도에 따라 노령/조기노령/분할 연금의 적용나이가 다르며 만약 만 60세 이전 납입기간이 10년을 채우지 못했다면 일시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정리


이와 같은 방법으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및 납부액 조회는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몇년전만 하더라도 저도 연금은 왠지 지금 납입을 성실하게 한다고 해도 나중에 제대로 받지 못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기도 했습니다만 전세계적으로 고령화가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갈수록 젊은사람들이 노인들을 감당하기 버거워 지지 않을까 합니다.


그러면 결국 이와 같은 정책이 뒷받침 되어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며 관련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참고 되었으면 좋겠네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